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📌 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며 객체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.
생성자 선언과 호출
public Car() {} // 선언
Car car = new Car(); // 호출
- 생성자는 반환 타입이 없고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합니다.
- new 연산자에 의해 객체가 생성되면서 Car(); 즉, 생성자가 호출됩니다.
기본 생성자
📌 기본 생성자는 선언할 때 괄호( ) 안에 아무것도 넣지않는 생성자를 의미합니다.
- 모든 클래스는 반드시 생성자가 하나 이상 존재합니다.
- 만약 클래스에 생성자를 하나도 선언하지 않았다면 컴파일러는 기본 생성자를 바이트코드 파일에 자동으로 추가시켜줍니다.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기본 생성자 생략이 가능합니다.
- 반대로 단 하나라도 생성자가 선언되어있다면 컴파일러는 기본 생성자를 추가하지 않습니다.
public class Car {
public Car(String model) {} // 생성자 선언
// 생성자가 한개 이상 선언되었기 때문에 기본 생성자를 추가하지 않음.
}
-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되는 기본 생성자는 해당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(public, …)를 따릅니다.
public class Car {
public Car() {} // 컴파일러가 추가시켜줌
}
class Car {
Car() {} // 컴파일러가 추가시켜줌
}
필드 초기화와 생성자 오버로딩
필드 초기화
📌 생성자는 객체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.
- 객체를 만들때 인스턴스마다 다른 값을 가져야 한다면 생성자를 통해서 필드를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.
- 예를 들어 만들어지는 자동차 마다 모델, 색상, 가격이 다르다면 생성자를 사용하여 필드의 값을 초기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반대로 인스턴스 마다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는 필드는 초기값을 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예를 들어 자동차가 만들어질 때마다 기어의 상태를 ‘P’ 로 고정해야 한다면 초기값을 직접 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.
⚠️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!
- 생성자를 통해 필드 값을 초기화 하고 기본 생성자를 작성하지 않았는데 기본 생성자를 호출한다면?
public Car(String modelName, String colorName, double priceValue) {
model = modelName;
color = colorName;
price = priceValue;
}
...
Car car = new Car(); // 오류 발생
- 한개 이상의 생성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추가해주지 않기 때문에 기본 생성자가 존재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합니다.
생성자 오버로딩
📌 생성자를 통해 필드를 초기화 할 때 오버로딩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
- 예를들어 우리가 자동차를 생성할 때 모델, 색상, 가격이 다른 자동차를 여러대 생성할 수도 있고 색상만 다른 자동차를 여러대 생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오버로딩을 사용하면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
⚠️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!
- 오버로딩을 할 때 개수, 타입, 순서가 동일한데 매개변수명만 다르게 하는 경우는 오버로딩 규칙에 위배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합니다!
public Car(String modelName, String colorName, double priceValue) // 매개변수 순서만 다름
public Car(String colorName, String modelName, double priceValue) // 똑같은걸로 인식
- modelName과 colorName 매개변수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가능할 것 처럼 보이지만
- String, String, double : 매개변수의 개수, 타입, 순서가 동일하기 때문에 중복이 불가능합니다.
예제
자동차 클래스
public class Car {
static final String COMPANY = "GENESIS"; // 자동차 회사 : GENESIS
String model; // 자동차 모델
String color; // 자동차 색상
double price; // 자동차 가격
double speed; // 자동차 속도 , km/h
char gear = 'P'; // 기어의 상태, P,R,N,D
boolean lights; // 자동차 조명의 상태
public Car(String modelName) {
model = modelName;
}
public Car(String modelName, String colorName) {
model = modelName;
color = colorName;
}
public Car(String modelName, String colorName, double priceValue) {
model = modelName;
color = colorName;
price = priceValue;
}
double gasPedal(double kmh, char type) {
changeGear(type);
speed = kmh;
return speed;
}
double brakePedal() {
speed = 0;
return speed;
}
char changeGear(char type) {
gear = type;
return gear;
}
boolean onOffLights() {
lights = !lights;
return lights;
}
void horn() {
System.out.println("빵빵");
}
}
Main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기본 생성자 호출 오류 확인
// Car car1 = new Car(); // 오류 발생
// 생성자 오버로딩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자동차 생산
// 제네시스 자동차를 생산 : static final String COMPANY = "GENESIS"; 상수 고정
// 모든 자동차는 생산시 기어의 최초 상태 'P' 로 고정 : char gear = 'P'; 직접 대입하여 초기화
// GV60 모델만 기본으로 선택
Car car2 = new Car("GV60");
System.out.println("car2.model = " + car2.model);
System.out.println("car2.gear = " + car2.gear + "\n");
// GV70 모델, 색상 Blue 만 기본으로 선택
Car car3 = new Car("GV70", "Blue");
System.out.println("car3.model = " + car3.model);
System.out.println("car3.color = " + car3.color);
System.out.println("car3.gear = " + car3.gear + "\n");
// GV80 모델, 색상 Black, 가격 50000000 으로 완전하게 고정된 경우
Car car4 = new Car("GV80", "Black", 50000000);
System.out.println("car4.model = " + car4.model);
System.out.println("car4.color = " + car4.color);
System.out.println("car4.price = " + car4.price);
System.out.println("car4.gear = " + car4.gear + "\n"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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