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ring

[Spring]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개발 공주 2023. 6. 18. 16: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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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LID

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•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
SRP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'책임' 이라는 의미는 하나의 '기능담당' 으로 보면 될듯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
즉, 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기능 담당하여 하나의 책임을 수행하는데 집중되어야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.

SRP 원칙을 잘 따르면 한 책임의 변경으로부터 다른 책임의 변경으로의 연쇄작용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된다.

책임을 적절히 분배함으로써 코드의 가독성 향상, 유지보수 용이라는 이점까지 누릴 수 있다.


OCP

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,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야 한다는 원칙

 

확장에 대해서는 개방적(open)이고, 수정에 대해서는 폐쇄적(closed)이어야 한다

문제점

ex)

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기존 코드

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변경 코드

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.. 뭐지? 근데 OCP는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 해야한다고 했다...흠... 

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었다.

해결책

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생성자가 필요하다.


LSP

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
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

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
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
ISP

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
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
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앞에 SRP랑 좀 비슷하달까...흠 내생각이다ㅋ 무시하고 넘어가자


DIP

추상화에 의존할 것, 인터페이스(역할)가 중심이 되어야한다. 구현체에 의존하면 다형성을 잃는다(재활용성을 잃는다).

 

그런데 앞에 OCP에서 설명한 예제를 보자

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X
인터페이스				구현클래스

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; // O

그럼 구현 클래스는 참조안하면 우째함... 그건 강의영상에서 보아라

 

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했다.. 이것이 

 

DIP 위반

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
•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
• DI 컨테이너 제공

•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
•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

김영환 선생님의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...중 솔리드 설명이였다. 

강의 쩐다...2번은 보자

 

[참고]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/dashboard

 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 | 강의

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- 강의 소개 | 인프런

www.inflearn.com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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